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합천군민 500여명 환경부 시위 “황강취수장 설치사업 중단하라”

기사승인 [118호] 2023.07.07  15:21:07

공유
default_news_ad2

17개 읍면 반대 서명운동 전개
삭발하며 강력한 투쟁의지 다져

조삼술 합천군의회 의장과 합천군민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인 여한훈 한국후계농업경영인합천군연합회 회장 등 4명이 지난달 28일 세종시 환경부를 방문해 삭발로 투쟁의지를 다졌다. <사진: 합천군>

황강취수장 설치를 반대하는 합천군민들의 목소리가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합천군민 500여명은 28일 세종시 환경부를 방문해 “군민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황강취수장 설치사업을 중단하라”며 대규모 규탄대회를 가졌다.

이날 합천군민들은 삭발로 투쟁의지를 다졌다. 조삼술 합천군의회 의장과 합천군민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인 여한훈 한국후계농업경영인합천군연합회 회장도 삭발식에 동참해 황강취수장 결사반대의 결연한 의지를 보였다.

특히 합천군은 지난달 23일 용주면 이장회의를 시작으로 7월 한달간 군 전체 이장단, 사회단체별, 마을별 반대서명을 전개해 반대서명부를 모으기로 했다. 서명부는 환경부 민관협의체 참여시 합천군민의 의사를 전달하는데 활용할 계획이다.

대책위는 결의문을 통해 △환경부는 합천군민들의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황강광역취수장 설치 계획을 즉각 중단하라 △믿을 수 없는 용역조사를 중단하고 64억 혈세 낭비마라 △지역갈등 유발하는 정치적 언론 플레이를 즉각 중단하라 등을 채택했다.

합천군 17개 읍면 주민 500여명이 정부 환경부 청사 앞에서 "활강취수장 설치를 취소하라"며 강경하게 투쟁했다. <사진: 합천군>

여한훈 위원장은 “그동안 환경부가 합천군민들에게 커다란 실망감을 안겨 주고 지역주민 동의 없이는 사업을 추진하지 않겠다고 하면서 계속 용역을 진행하는 것은 합천군민을 우롱하는 처사다”며 “왜 우리가 오늘 농사를 팽개치고 여기 와서 울부짖는가를 알아야 된다”고 말했다.

집회에 참석한 주민 A씨는 “지난 1994년 정부가 부산 상수원 대체수원으로 남강댐과 합천댐 제안에 합천군민의 강력한 반대로 무산된 일이 있다. 집회 과정에서 합천군민들이 구속되고 많은 희생을 치렀는데 지금도 정부가 30년 전 행정을 되풀이 한다면 합천군민은 이보다 더한 희생을 감수할 것이고 그 대가는 반드시 환경부가 져야 한다”고 울분을 토했다.

합천군은 “물이 남으면 나눠 먹는 게 맞다. 그러나 지금 합천댐에 와보면 호수는 바닥을 드러내고 황강은 메말라 나무만 무성하다. 농업용수가 부족해 농사짓기도 힘들다”고 밝혔다.

한편 환경부는 합천군 황강 복류수(지하수·45만톤)와 창녕군 강변여과수(45만톤)를 개발해 하루 48만톤을 경남에 우선 공급하고, 42만톤을 부산에 주는 ‘낙동강 하류지역 취수원 다변화 사업’을 추진 중이다. 2022년 6월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 정부사업으로 확정되자 합천·창녕·거창군을 비롯한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거세다.

 

강대식 기자 kangds@seobunews.com

<저작권자 © 서부경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