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황강취수장 대책위, 대규모 집회 ‘회의 무산’

기사승인 [107호] 2023.01.29  16:55:32

공유
default_news_ad2

합천군민 1000여명 집회 참석
정부 일방적 취수장 철회 요구

정부의 일방적인 황강취수장 계획에 반발한 1000여명의 합천군민들이 17일 대규모 집회를 열고 민관협의체 2차 회의를 무산시켰다. <사진: 합천군>

황강취수장관련군민대책위원회(위원장 박오영·정봉훈)는 17일 황강죽고지구 하천정비사업 현장사무실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고 환경부 낙동강취수원 다변화민관협의체(2차) 회의를 무산시켰다.

이날 집회에는 김윤철 합천군수, 조삼술 합천군의회 의장 및 군의원, 장진영 도의원, 군민 1000여명이 참석하는 대규모 집회로 열렸다.

박오영 위원장은 황강취수장 설치 반대 결의문을 낭독하고 회의장에 참석해 환경부에 결의문을 전달하고 “신뢰를 저버리는 환경부와 더 이상 민관협의체 참여는 없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결의문에서 “지난해 6월 합천군민과 단한마디 논의도 없이 기획재정부는 예비타당성을 통과시켰고,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대화를 하는 중에도 지역주민의 동의 없이는 사업을 절대 추진하지 않겠다고 호언장담하면서 기본조사 업체를 몰래 선정하여 기초조사를 위한 준비를 하였을 뿐 아니라 부산시를 협의체 위원에서 제외토록 간곡한 요구에도 묵살했다”고 밝혔다.

또 “타당성 기초조사도 완료하지 않았는데 사업추진을 전제로 19억2000만원의 실시설계비를 올해 예산으로 몰래 확보하는 등 반복적 일방적 사업추진에 합천군민들의 분노가 극에 달했다”고 강조했다.

황강취수장관련군민대책위원회 참석자들이 환경부의 방침에 반발해 삭발하고 있다. <사진: 합천군>

합천군도 정부가 추진 중인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사업을 두고 환경부는 합천군민들이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황강 광역취수장 설치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강력 요구했다.

박오영 위원장은 “환경부의 표리부동한 처사에 합천군민의 분노는 극에 달했고 거간꾼 같은 환경부를 등에 업은 부산시의 약삭빠른 대응에 더욱더 군민들의 반발을 키우고 있다”고 적극적으로 항의했다.

이어 “그동안 대화에 응한 합천군민에게 환경부가 보여준 행동에 대해 책임질 것을 요구하고 향후 어떠한 이야기도 믿을 수 없으며 대화를 중단할 것이다”고 밝혔다

김윤철 합천군수는 “황강취수장이 설치되면 낙동강은 물고기도 살지 못하는 썩은 물로 변할 것이다. 근본적인 해결방안이 낙동강을 살려서 부산시민 식수원을 해결해야 한다”며 “합천에 사는 것이 죄인가. 바닥을 드러낸 합천댐에서 일 45만톤을 가져간다면 합천은 소멸위기지역이 아닌 누구도 살지 못하는 지역으로 바뀔 것이다”고 강조했다.

서부경남신문 newsnuri@hanmail.net

<저작권자 © 서부경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set_C1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