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생존권 위협하는 황강취수장 철회할 때까지 투쟁하겠다”

기사승인 [114호] 2023.05.08  20:23:03

공유
default_news_ad2

사회·농업단체 등 250여명 참석
신재화·송강훈 공동위원장 삭발

취수장은 거창군민 생존권 위협
환경부 주민의견 긍정적 살펴야

용역은 오는 12월쯤 도출 예정
거창군, 과학적 검증 실시 계획

공동위원장인 신재화 거창군의원(왼쪽), 송강훈 거창군이장연합회장이 거창군민의 의견을 무시하는 환경부에 항의하며 삭발을 통해 반대 투쟁의 결의를 다졌다. <사진: 거창군 황강취수장 관련 범군민대책위원회>

정부가 추진하는 합천 황강취수장 설치 움직임에 거창군민들이 범군민 궐기대회를 열고 적극적인 반대운동에 나섰다.

거창군 황강취수장 관련 범군민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신재화, 송강훈)는 2일 세종시 환경부 청사 앞에서 위원 90여명과 거창군 사회·농업단체 회원 160여명 등 총 250여명이 참여해 ‘거창군 황강광역취수장 설치사업 반대 범군민 궐기대회’를 열고 “거창군민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황강광역취수장 설치사업을 철회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이날 궐기대회는 위원장 인사말, 황강광역취수장 반대 연설 3명, 결의문 낭독, 자유발언, 그동안의 투쟁 동영상 시청으로 이어졌다. 특히 신재화, 송강훈 공동위원장은 거창군민의 의견을 무시하는 환경부에 대해 삭발을 통해 반대 투쟁의 결의를 다졌다.

궐기대회는 지난 3월 31일 범대위 실무추진단의 환경부 항의 방문과 환경부에 거창군을 피해 영향지역 및 민관협의체에 포함하고 안개피해 조사 등을 반영해 줄 것을 요구한 사항에 대해 환경부가 불응함에 따라 추진하게 됐다.

범대위는 △환경부의 일방적인 사업 추진에 반대 △황강광역취수장 설치에 따른 상류지역에 대한 규제 강화로 지역산업 피해 발생 우려 △거창군 배제에 대한 영향지역 포함 요구의 내용 3가지로 거창군민의 입장을 전달했다.

출발 전 집결장소에서 구인모 거창군수는 “황강광역취수장 설치사업은 거창군민의 생존권과 재산권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중차대한 사안으로서, 군민의 동의 없는 사업 추진에 강력히 반대한다”며 “환경부는 거창군민의 의견을 긍정적으로 살펴봐 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재화 공동위원장은 “낙동강 본류 수질을 포기하고 황강지류로 취수원을 변경하는 사업으로 환경부의 수질관리 정책의 실패를 증명하는 명백한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상하류 주민의 상생이란 허울 좋은 포장으로 상류지역민들의 갈등을 유발하고 있다”며 “사업이 철회될 때까지 6만 거창군민들과 함께 강경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향후 거창군은 환경부의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수립 용역’에 따른 황강 주변의 지질조사와 착정공사 이후 전체적인 취수 가능량은 12월쯤 도출될 예정으로, 거창군에서 추천한 외부전문가를 통해 결과에 대한 과학적 검증을 실시할 계획이다.

한편 정부가 추진하는 먹는 물 사업은 합천 황강 복류수(지하수·45만톤)와 창녕 강변여과수(45만톤)를 개발해 하루 48만톤을 경남에 우선 공급하고, 42만톤을 부산에 주는 ‘낙동강 유역 통합물관리 방안’을 담은 것으로 지난해 8월 총사업비 2조4959억원이 투입되는 정부 사업으로 확정됐다.
 

거창군 황강취수장 관련 범군민대책위원회는 2일 세종시 환경부 청사 앞에서 250여명이 집결한 가운데 “거창군민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황강광역취수장 설치사업을 철회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궐기대회는 지난 3월 31일 범대위 실무추진단의 환경부 방문에서 거창군을 피해 영향지역 및 민관협의체에 포함해 달라는 요구사항에 환경부가 불응함에 따라 추진하게 됐다. <사진: 거창군 황강취수장 관련 범군민대책위원회>

강대식 기자 kangds@seobunews.com

<저작권자 © 서부경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set_C1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