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도시재생뉴딜 선정 ‘합천 100억, 함양 50억’ 국비 확보

기사승인 [28호] 2019.10.15  11:19:55

공유
default_news_ad2

전국의 낙후 지역 500곳 선정
5년간 50조원 대규모 프로젝트

올해 전국 76곳·경남 8곳 선정
낙후된 도시 살려 새롭게 부흥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도시재생 뉴딜 ‘우리동네 살리기사업’ 공모에 합천군과 함양군이 나란히 선정됐다.

정부는 지난 8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열고 ‘2019년도 하반기 도시재생 뉴딜사업’ 76곳을 선정했다. 경남은 18개 시·군 가운데서 8곳이 선정됐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에는 총 143곳이 신청하여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3단계 심사(서면평가·현장실사·발표평가)를 거쳐 상반기 22곳을 포함하여 최종적으로 76곳을 뽑았다. 합천군과 함양군은 ‘우리동네 살리기’ 지원형에 신청해 각각 국비 100억원, 50억원을 확보했다.

우리동네 살리기사업은 전국의 낙후 지역 500곳에 5년간 50조원이 투입되는 문재인 정부의 대선공약 사업이며, 동네를 완전히 철거하는 재건축 등의 도시정비사업과 달리 낙후된 기존 도시의 역사·문화적 특성을 살려 새롭게 부흥시키는 것이다.

◇합천군 삼가면 왁자지껄 재탄생= 합천군은 국비 100억원, 지방비 67억원, 기금 10억원, 자체사업비 등 총 188억원의 사업비를 2020년부터 2023년까지 4년간 삼가면 활성화 지역에 투자해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도시재생사업은 원도심 공공기능 회복과 쾌적한 생활·지역상권 기반조성을 위한 사업으로, 생활터전·상권정비, 쉐어하우스 조성, 주민·고객 어울림센터조성, 삼가정신체험·교육장 조성 등과 지역상권·공동체 활성화 지원시스템 구축을 위해 도시재생 지원센터구축, 주민 경영마케팅 역량강화, 고객주차장 확충사업을 실시한다.

또한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해 지역상권 인프라개선, 삼가 한우 특화거리조성, 삼가 한우 브랜드업 사업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지역주민의 공동자산인 쉐어하우스, 로컬푸드, 노인문화회관, 청소년문화센터, 작은도서관 건립으로 주민들을 모으는 구심적 역할을 할 거점시설 조성을 구상하여 도시재생사업의 성공 열쇠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합천군에서는 도시재생 공모 준비를 위해 2018년부터 도시재생 전략계획 및 활성화계획 수립을 시행했으며, 활성화 계획 수립 초기단계부터 주민이 중심이 되는 주민 참여형 사업 추진과 올해 상반기 도시재생담당 신설, 주민공청회 실시, 도시재생 스타트업사업 실시 등 발 빠르게 공모사업을 준비해왔다.

◇함양군 인당마을 거주지 되살린다= 함양군 인당마을에는 3년간 국비 50억원, 지방비 33억원, 기금 5억원을 포함해 총 88억원이 투입된다.

함양군의 도시성장 및 발전과정에서 운림, 교산리 일대 신규개발지 공급으로 쇠퇴했던 인당마을 일원의 5만㎡에는 사람을 잇는 공동포괄케어, 자원을 잇는 항노화 마을, 경제를 잇는 항노화 마을사업이 추진될 계획이다.

군은 지난 4월부터 도시재생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이를 바탕으로 주민 간담회와 도시재생주민협의체를 운영하며 주민 의견을 수렴하는 것을 비롯해 지역대학 교수 및 지역 전문가들로 구성된 코디네이터를 운영하는 등 사업 계획을 수립을 추진해 왔다.

또한 지역주민과 35개 거버넌스 단체와 협업한 사업 내용이 공모 선정에 좋은 영향으로 작용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함양군과 군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이번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은 지역주민과 협업단체 그리고 전문가와 행정 모두의 마음이 모아진 결과이며, 함양의 미래가치에 꽃을 피우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권선형·주지원 기자 kwonsh@seobunews.com

<저작권자 © 서부경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