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김경수 지사, 교도소 이전되면 공공병원·공무원연수원 유치" 검토

기사승인 [0호] 2019.09.16  12:01:37

공유
default_news_ad2

10일 민주당 지역위원회 밝혀
“김경수 지사 내용 재차 확인”

김일수 도의원과 상반된 주장
“도정질문 계획없다 답변받아”

지역위, 거창군은 강남권 요구
“행정적 요청만 없을 뿐이다”

참석자들, 경남이 가장 어렵다
“권문상 위원장 비례대표 추천”

더불어민주당 산청·함양·거창·합천 지역위원회 지난 10일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거창을 방문해 '교도소 이전이 확정되면 공공의료원 등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사진: 민주당 지역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산청·함양·거창·합천 지역위원회(위원장 권문상)는 10일 “거창을 방문한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교도소 이전이 확정되면 종합병원급의 공공의료원과 경남도공무원연수원 및 공기업연수를 적극 추진하겠다는 내용을 재차 확인했다”고 밝혔다.

김 지사의 발언은 지난 3일 ‘거창교도소 부지이전을 위한 주민투표 운동본부’가 출범하면서 밝힌 내용과 권문상 지역위원장이 주장한 내용과 맥락을 같이한다.

이날 지역위원회는 “김 지사는 ‘지역민 의사에 따라 교도소 이전이 결정되면 권문상 지역위원장의 약속이 그대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하지만 김일수 도의원(자유한국당·거창2)이 지난 4일 경남도의회 제366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박성호 행정부지사에게 질의한 내용·답변과는 상반된다.

김 의원이 질의한 ‘이전 시 현 부지에 공공기관 설치 계획이 있는지’에 대해, 박 부지사는 “이전 시 현 구치소 부지에 특정한 시설이 들어간다는 계획이나 검토는 전혀 하고 있지 않다. 입지에에 특정시설에 대해 전혀 계획이 없다”고 답변했다.

김 지사가 교도소 이전이 확정되면 현 부지에 ‘공공의료원+경남도공무원연수원+공기업연수’를 적극 추진하겠다는데 대해, 박 부지사는 아직 계획이 없다고 한 것이다.

이에 대해 홍정희 민주당지역위원회 교도소이전 특별위원장은 “김 지사에게 공공병원 설립위치와 관련해서 보건복지부에 실사요청을 했고, 거창군에서는 강남권으로 위치를 제시하고 있으며 행정적으로는 공식적인 요청이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지역위원회는 “김 지사의 이번 거창지역위원회 방문은 거창교도소 부지이전 문제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 지사의 관심사항이라는 것을 알리고, 민주당 당론으로서 지역위원회의 책임과 역할에 무게와 힘을 실어주는 것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지역위원회와 간담회 자리에서 교도소 이전 관련 주민투표를 대승적으로 수용해 준 거창군민께 감사하다고 전했다. 또한 교도소 이전과 관련해서 서로 한 치의 양보도 없는 대립구도에서 대화의 장을 만들고, 민주적 의견수렴 절차를 만들기까지 과정에 힘써 온 지역위원들에게도 인사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권문상 지역위원장이 엄지손가락을 추겨세우며 의지를 다짐하고 있다. <사진: 민주당 지역위원회>

지역위원회 관계자는 “권문상 지역위원장은 지난달 경남도를 방문한 김경수 도지사와 함께 교도소 부지이전과 관련해서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누고 대책을 논의했다”고 했다.

아울러 일부 참석자들은 “전국에서 가장 정치적으로 어려운 곳이 거창”이라며 “현 지역위원장의 능력이 내년 총선에서 잘 발휘될 수 있게 권문상 위원장을 경남권역 비례후보로 추천해 달라”고 요청했다. 김 지사도 적극 화답하며 참석자들의 박수를 받았다. 권 위원장의 경남권역 비례대표 후보 요청은 지난 8월 박원순 서울시장 방문에 이어 두 번째다.

한편 거창군선거관리위원회는 다음달 16일 실시되는 ‘거창구치소 주민투표’는 거창군이 주민투표를 발의하는 23일부터 거창구치소 건립 위치와 관련한 투표운동을 할 수 있다고 15일 밝혔다. 투표운동은 투표 전날까지 주민단체뿐 아니라 개별적으로 자유롭게 할 수 있지만 공무원과 국회의원은 투표운동을 할 수 없다.

이영철 기자 leeyc@seobunews.com

<저작권자 © 서부경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