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환경단체 “지리산케이블카, 포크레인 한 대도 용납 못해”

기사승인 [0호] 2023.04.28  11:52:41

공유
default_news_ad2

케이블카 설치 계획 철회해야
친환경 공법설치 불가능한 일

산청군, 케이블카 설치 공식화
중산리~장터목 인근 구간 노선

환경단체들이 27일 산청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리산의 산림과 생태계 보호를 위해 지리산케이블카 설치 계획은 철회해야 한다"고 밝혔다. <사진: 진주환경운동연합>

경남 환경단체들이 “지리산으로 향하는 포크레인을 한 대도 용납할 수 없다”며 산청군의 지리산케이블카 설치 계획 철회를 주장하고 나섰다.

진주환경운동연합 등 20개 환경단체는 27일 산청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리산 산림과 생태계 보호를 위해 케이블카 설치 계획은 취소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환경단체는 “산청군은 등산객 등에 의한 훼손으로부터 산림을 보호하기 위함이라고 했지만, 케이블카 설치보다 더한 산림 훼손은 없다”며 “환경친화 공법 설치를 검토하겠다고 하지만 케이블카 설치는 친환경이 아니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산청군은 2007년 중산리~법계사(2㎞), 중산리~장터목 대피소(5㎞) 구간 케이블카 설치를 검토했다. 그러나 당시 자연공원법·삭도 설치에 관한 환경부 지침 등에 의하면 케이블카 설치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것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산청군은 2012년 주민세금 450억원을 들여 중산리~제석봉 5.4㎞ 구간에 케이블카 사업을 신청했다. 그러나 환경부는 경제성, 공익성, 환경성이 부족하다는 근거로 사업을 반려했다”고 지적했다.

환경단체는 “과거 사업추진을 바탕으로 한다면 이는 당연히 철회되어야 할 사업안이다. 산청군의 사업추진이 제대로 된 적이 없기 때문이다. 정녕 산청군은 케이블카 추진 실패의 경험으로 또다시 세금을 낭비하고 지역 갈등을 부추길 것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환경단체는 중산리~장터목 구간은 백두대간인 지리산 주능선으로 생물다양성과 보전가치가 매우 높은 식물군락과 멸종위기종의 터전으로 주목과 구상나무 군락 등의 극상림이 존재하고, 2004년 복원사업이 시작된 반달가슴곰이 서식하며, 주요 법정보호종의 서식지와 산란처가 형성되어 있는 원시생태의 공간이라고 강조했다.

산청군은 지난 24일 시천면 중산리에서 장터목 인근 구간을 지리산케이블카 노선으로 정하고 담당 태스크포스(TF) 출범을 알리며 지리산케이블카 추진을 공식화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 나선 환경단체는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경남녹색당, 경남환경운동연합, 기후위기남원시민모임, 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 남원동학농민혁명사업회, 남원언저리교회, 사천남해하동환경운동연합, 산청진보연합, 시민주권남원행동, 전남녹색연합, 전남환경운동연합, 지리산권남강수계네트워크, 지리산사람들, 지리산산악열차반대남원대책위, 지리산생명연대, 지리산종교연대, 진주기후위기비상행동, 진주환경운동연합, 하동참여자치연대 등 20개 단체다.

이영철 기자 achimstory@hanmail.net

<저작권자 © 서부경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