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합천댐 수상태양광’ 찾은 문재인 대통령… 탄소중립 강조

기사승인 [0호] 2021.11.24  21:36:49

공유
default_news_ad2

연간 6만명 사용 전력량 생산
재생에너지사업 성공사례 기대

지역주민 참여·발전수익 공유
수상태양광 더 확산필요 강조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국내 최대 규모인 합천댐 수상태양광을 방문했다. 이날부터 본격적인 가동을 시작한 수상태양광은 '태양광 꽃이 피었습니다'라는 슬로건으로 발전기념 행사를 가졌다. 전력량은 연간 6만명이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다. <사진: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합천군을 방문해 이날부터 본격적인 발전을 시작한 합천댐 수상태양광 현장을 시찰했다.

합천댐은 지난 2011년 소규모 실증연구를 거쳐 2012년 세계 최초로 댐 내 수상태양광을 상용화했다. 초기 설비용량은 0.5㎿(메가와트) 수준에 머물렀으나, 국내 최대 규모인 41㎿로 확장했다.

합천댐 수상태양광에서 매년 생산하는 전력량은 연간 6만명이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다. 이는 합천군민 4만3000여명이 가정용으로 사용하고도 남는 용량으로 석탄화력발전을 대체해 연간 미세먼지 30톤과 온실가스 2만6000톤을 감축하는 효과도 갖고 있다.

이날 ‘태양광 꽃이 피었습니다’라는 슬로건으로 개최된 합천댐 수상태양광 발전개시 기념행사에서 문 대통령은 “황매산 세 봉우리가 만들어낸 합천호 수중매 위로 한 폭의 수묵화처럼 수상태양광 매화가 펼쳐졌다”며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발휘해 100% 우리 손으로 전용 모듈을 만들어낸 수상태양광 관계자들께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댐 수면의 수상태양광 모양은 합천군화(꽃)인 매화 형상으로 설치됐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수상태양광은 댐 주변 경관과 조화를 잘 이루고 있고, 주변의 생태둘레길과 합천의 명소인 해인사 등과 연계해 합천군의 또 다른 관광명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합천댐 수상태양광은 주민이 개발에 참여하고 수익을 공유해 재생에너지 사업의 새로운 가치를 열었다는 점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국내 수상태양광 사업으로는 최초로 댐 주변인 봉산면의 20여개 마을에서 주민 1400여명이 마을공동체를 통해 약 31억원을 투자하고 매년 발전 수익의 일부를 받게 된다.

수자원공사에 따르면 합천댐 수상태양광은 총 767억원이 투자돼 전력판매로 매년 120억원의 매출을 올릴 수 있고 투자에 참여한 인근 20개 마을 1400여명의 주민들은 발전소가 운영되는 20년 동안 매년 투자금의 최대 10%를 투자수익으로 받게 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합천댐 수상태양광 발전개시를 기념해 현장을 찾아 박재현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으로부터 현황 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 청와대>

문 대통령은 “정부는 합천댐 수상태양광의 사례를 확대하고 우리 환경에 맞는 친환경 에너지를 확대해 205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최대 70%까지 높여 나가겠다”며 “수상태양광은 가장 주목받고 있는 친환경에너지 기술의 하나이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현장 시찰 후 합천군 대방면 합천댐 물문화관으로 이동해 지역주민, 수상태양광 관련 전문가, 공사 관계자 등 20여명과 함께 현장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서 지역주민들은 “주민참여 과정을 통해 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긍정적인 생각을 갖게 된 것 같다”며 “정부와 지자체, 기업의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한편 현직 대통령이 해인사를 방문하는 것 말고는 합천방문이 40년 만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영철 기자 achimstory@hanmail.net

<저작권자 © 서부경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