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54년 염원’ 거창 남부우회도로 건설 확정

기사승인 [0호] 2021.09.30  21:55:15

공유
default_news_ad2

거창읍 송정~대평 3.9㎞ 구간
2차 국가도로망 종합계획 포함
사통팔달 교통망 지역균형발전

거창군의 54년간 숙원사업인 거창읍 송정~대평 간 남부우회도로 건설사업이 확정됐다.

남부우회도로 건설사업은 국도24호선 우회도로로서 거창읍 송정리 서경병원∼거창대학 인근∼대평리 거창나들목(IC)를 잇는 순환 도로 교통망으로 3.0㎞(4차로) 구간에 사업비만 439억원에 달하며 전액 국비로 충당된다.

거창군은 29일 국토교통부 도로정책심의위원회에서 심의 의결된 ‘제5차 국도건설5개년계획’에 남부우회도로(송정∼대평간) 건설사업이 반영됐다고 밝혔다.

남부우회도로는 1967년 국토부 고시 이후 시가지 교통량 증가로 교통불편 해소와 균형발전을 위해 도로 개설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나 국도의 교통량 기준보다 일일 교통량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제4차 국도건설5개년계획까지 반영이 되지 못했다.

그러다가 구인모 군수 취임이후 민선7기 공약사업 이행을 위해 중앙부처 및 경남도를 수차례 방문하여 사업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관계자, 거창출신 출향인사 등과 긴밀한 협조로 균형발전 차원에서 사업의 필요성을 꾸준히 설득하는 등 3년여에 걸친 노력 끝에 54년의 염원을 해결하는 결실을 맺었다.

거창군은 지난 7월 대구~합천~거창~함양~광주를 연결하는 달빛내륙철도가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되었고, 다시 3개월 만에 경사를 맞게 된 것이다.

여기에 지난 16일 국토부 제2차 국가도로망 종합계획(2021∼2030)에 충북 진천∼합천간 고속도로 구간의 남북축에 거창군이 포함되면서 광주∼대구 고속도로 등과 연결되는 사통팔달의 교통망이 구축될 전망이다.

이로써 거창군이 향후 교통 수요 증가와 물류 수송 용이, 관광 활성화 등으로 서북부경남 지역의 중심지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만남의광장 및 거창나들목(IC) 관문 개선사업, 남부우회도로와 연결되는 거열산성 진입도로도 추진하여 거창읍의 외곽순환도로를 확충함으로써 그동안 도심에 집중되어 있던 교통량을 분산할 수 있다”며 “강·남북 교통여건 개선 및 지역균형발전으로 더 큰 거창도약을 위한 고품격 건설인프라 확충하고 살고 싶은 도시 거창을 만드는데 혼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강대식 기자 kangds@seobunews.com

<저작권자 © 서부경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