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합천 LNG발전소 건립 강행… 주민들 군청서 ‘강경투쟁’

기사승인 [75호] 2021.09.10  11:22:06

공유
default_news_ad2

군청 로비 점령하며 강하게 반발
7시간 40분 동안 청사에서 시위

합천군은 발전소 강행의지 밝혀
도약하고 발전하는 기회 삼겠다

합천LNG·태양광발전단지건립반대 투쟁위원회가 9일 군청 로비에서 2층 군수실을 점령하기 위해 공무원들과 대치하고 있는 모습. <사진: 반대 투쟁위원회>

합천 쌍백면·삼가면 주민들이 군청 청사까지 진입하며 ‘합천청정에너지 융복합 발전단지 조성사업’을 반대하며 강경하게 투쟁했다.

합천LNG·태양광발전단지건립반대 투쟁위원회는 9일 합천군청에서 집회를 갖고 “합천군이 LNG·태양광발전단지조성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것은 주민들의 의사를 완전 무시하는 것”이라며 “사업이 철회될 때까지 무기한 집회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100명에 가까운 주민들은 오전 9시에 모여 1차 집회를 갖고 10시 30분경부터 군청 로비에 모여 2층 군수실로 점령하기 위해 청사까지 진입했으나 공무원들에게 막혀 뜻을 이루지는 못했다. 집회현장을 지켜보던 경찰은 “위반 사항을 지속할 경우 절차를 진행한다”고 경고했다.

주민들은 최대 60~70명까지 모여 공무원과 고성이 오가며 대치하다 오후 6시 10분쯤 위원장이 정문을 나서면서 집회는 막을 내렸다.

합천군청 로비 1층에서 '합천LNG·태양광발전단지건립반대'를 요구하고 있는 주민들. <사진: 반대 투쟁위원회>

반투위가 강경투쟁에 나선 것은 지난달 31일 문준희 군수가 ‘합천청정에너지 융복합발전단지 조성사업 관련 군민들께 드리는 글’을 통해 “조성사업이 합천군을 한 단계 도약하고 발전시키는 기회로 삼고 싶다”며 사업 추진을 공식화하자, 이에 격분하며 집회를 가졌다.

문 군수는 당시 “대다수는 발전단지 유치를 희망하고, 발전소예정지 주민들은 극구 반대하고 있다”면서 “어떤 결정도 완벽할 수는 없다. 군민들의 건강과 이익을 최우선으로 사업추진을 하겠다. 한 걸음씩 양보하면서 동참해 달라”고 호소했다.

하지만 반투위는 “이날 발표문은 그가 불법을 자행하고 있음을 스스로 인정하는 자폭담화문이었다”며 “문 군수가 밝힌 대다수는 지난 2018년 9월 시행한 범군민유치 청원동의서며, 이는 조작된 것으로 행정에서도 사용하지 않겠다고 스스로 말한 것을 어긴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분노를 주체할 길이 없어 또 다시 군청 앞에 모였다. 향후에 일어나는 모든 일에 대한 책임은 이 사태를 유발한 문준희 합천군수에게 있다. 무능하면서 부패하기까지 하며 입만 열면 거짓말을 일삼는 문 군수는 발전단지 계획을 즉시 철회하고 사퇴하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남부발전은 오는 2028년까지 총사업비 1조5000억원을 투입해 쌍백면과 삼가면 일대 총면적 330만㎡(100만평) 중 생태 1등급 농지 82만5000㎡(25만 평)를 제외한 곳에 천연가스 500㎿, 태양광 88㎿, 수소연료전지 80㎿ 등 총 668㎿급 발전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영철 기자 achimstory@hanmail.net

<저작권자 © 서부경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set_C1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