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한국승강기대학 전·현직 총장 소송에 노동조합도 가세

기사승인 [0호] 2021.06.28  17:32:05

공유
default_news_ad2

체불임금 강제기부·연봉삭감
김천영 이사장 즉각 사퇴요구
노동조합은 총장 측 손 들어줘

거창군, 현 사태에 깊은 우려
학생들 피해가지 않도록 하겠다

한국승강기대학교 노동조합은 28일 대학의 정상화를 위해 이사장의 즉각적인 사퇴를 요구하며, 12년간 임금동결에 대한 보상 차원의 임금인상을 단행하라고 요구했다. <사진: 한국승강기대학교 노동조합>

한국승강기대학교 전·현직 총장 간의 소송싸움에 대학 노동조합이 가세했다.

민주노총 전국대학노조 한국승강기대학교 노동조합은 28일 대학 발전을 가로막는 김천영 이사장의 즉각적인 사퇴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여기에는 조합원 18명이 참여했다.

이날 노동조합은 성명서를 통해 “지난 2012년 대학 정상화 명분으로 김천영 대표를 이사장으로 영입했으나, 김 이사장은 사학 육성에 관심을 쏟기보다는 수의계약 등 자신의 영리에 관심을 두었으며, 승강기 업체 대표들과도 내용 있는 협력을 추진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특히 대학을 인수하면서 체불임금 중 상당부분을 강제기부 시켰으며, 직원들의 직급을 2급에서 4급까지 강등시켰다고 폭로했다. 이로 인해 최대 1700만원의 연봉삭감도 이뤄졌다는 것. 노동조합은 “공무원 인사규정상 징계 시에도 강등은 1급까지만 가능하다”며 "개교부터 지금까지 단 한 차례도 임금인상이 없었다"고 밝혔다.

아울러 “현재 대학은 김천영 전 총장이 이사장으로 돌아가고, 신임 이현석 총장이 대학을 운영하고 있다”면서 “대학을 실질적으로 정상화시키고 발전시킬 수 있는 신임 총장을 위해 이사장과 이사들은 즉각 사퇴할 것”을 요구했다.

이사장과 총장의 갈등 속에 노동조합이 총장의 손을 들어준 것이다. 거창군은 당혹스러운 분위기다. 세계 승강기 산업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200억원 규모의 스마트 승강기 실증 플랫폼 구축사업과, 320억원 규모로 건립되는 국내 최대 규모 인증용 승강기 시험타워와 산업복합관 건축공사가 첫 삽을 뜨고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간 시점에서 알력 문제가 터진 것이다.

거창군의 지원과 노력에 힘입어 한국승강기대학은 유일한 승강기 특성화 대학으로 지금까지 기술인력 2000여명을 배출하고, 8년 연속 취업률 85%를 기록했다. 또 대기업·공기업·외국계기업 취업률도 53%에 이르고 있다.

이경걸 한국승강기대학교 교섭부장은 “대학의 정상화 과정이 위기에 봉착했다고 보고, 현 시점에서 노동조합의 입장을 교육계, 노동계, 승강기업계, 지역사회에 알린다”며 “이사회는 이제라도 신임 총장의 대학 경영에 협조하여 대학의 실낱같은 생존과 발전가능성에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승강기대학교 전경.

한편 ‘부실 운영’으로 교육부 지적을 받았던 한국승강기대학교는 이현석 총장이 소유부동산을 학교법인에 팔기로 해놓고, 제3자에게 넘긴 혐의로 전 총장인 김천영 이사장을 고발했다. 이 사건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위반혐의로 경찰 조사를 마치고, 지난달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됐다.

당시 총장으로 재임하던 김 이사장은 2019년 3월께 학교법인이 수익사업 명목으로 김해 건물 2채를 11억9020만원에 사들이는 임대계약을 체결하면서 2019년 5월 3일 잔금 지급일과 소유권 인도일까지도 소유권 이전이 이뤄지지 않았다. 오히려 김 이사장은 같은해 6월 18일자로 부동산담보신탁계약을 체결했다.

김 이사장은 “학교 수익사업으로 부동산 계약을 했는데, 학교법인이 재정상 잔금을 치를 여건이 안 돼 소유권을 넘길 수 없었다. 이후 대출이 필요해 부동산담보신탁계약을 체결했으나, 현재는 소유권 이전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했다.

일각에서는 현 총장이 대학을 인수하는 과정에서 시간을 끌려 고발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대학 사정을 아는 한 관계자는 “총장이 여러 소송을 진행하고 있는데 대학 인수 대금을 마련하려 시간 끌기를 하고 있다는 분석도 있다”고 했다.

이에 대해 이현석 총장은 “본질은 전 총장의 이중 계약이 잘못됐다는 것이고, 총장이자 이사로서 이 부분을 고발할 수밖에 없었다. 인수 대금을 마련하고자 전 총장을 고발했다는 주장은 전혀 터무니없다”고 강조했다.

거창군 관계자는 “군에서 지원되는 보조금 지원부분에 대해서는 확인이 필요하다”며 “재산권과는 별개로 군에서도 사태 추이에 대해서 학생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 주의 깊게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영철 기자 achimstory@hanmail.net

<저작권자 © 서부경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