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허위사실 주장하다 ‘아니면 말고’… 시민단체 공신력 회복해야

기사승인 [0호] 2021.02.04  16:07:02

공유
default_news_ad2

시민단체 불신은 군민에도 부담
소통과 정확한 목소리 전달해야
정치권 진출 긍정적인 평가받아

시민사회단체가 거창군과 소통간담회를 하고 있는 모습.

“현실감각도 없고, 꼬장만 부리면 시민운동인줄 아는 분들이다. 안목도 없이, 전략도 없이, 책임감도 없이 ‘시민’이라는 이름을 도용당하는데 별로 동의가 안 된다. 그 무책임, 무감각은 지난 몇 년으로 충분하지 않을까 싶다.”

시민사회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거창시민단체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거창의 한 주민은 지난 12월 소셜미디어에 올린 글을 통해 시민단체를 향해 이처럼 매서운 비판을 가했다. 그는 “교도소 문제, 연극제 문제에 있어 시민단체의 책임이 작지 않다고 생각한다. 차라리 없느니만 못한, 박힌 돌과 굴러온 돌들의 집합체 같다”고 덧붙였다.

거창교도소 문제의 경우 주민투표 과정에서 이전을 원했던 주민들의 마음을 제대로 살려내지 못했다는 아쉬움 때문으로 보인다. 주민투표를 앞두고 투표지역을 거창읍이냐, 거창군 전 지역이냐를 놓고 대립할 때 시민단체 중심의 범대위가 판단을 제대로 못했다고 비판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관권개입 논란 등이 이어진 투표과정에 대해 제대로 문제제기를 못했다는 것도 어느 정도 작용한 모양새다.

특히 최근 매듭지어진 거창연극제 논란은 시민단체의 한계성을 드러냈다는 지적이 나온다. 공신력 있게 시민의 목소리를 전달하고 군정과 의정을 감시하는 역할을 하는 시민단체가 바람직한 대안 제시 없이 반대를 위한 반대처럼 행동한 듯한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문화예술의 기본원칙인 “지원은 하되 간섭하지 않는다”는 기조를 무시한 태도나, 매년 예술감독을 바꿔서 연극제를 열어야 한다는 주장도 문화예술 행사에 대한 이해부족이 드러난 부분이었다.

게다가 법원 판결까지 난 사안에 대해 법적조치를 운운했던 것은 넌센스에 가까운 행동으로 비쳐졌다. 앞뒤 상황에 대한 세심하게 살펴보지 않다보니 일방적으로 한쪽을 감싸는 듯한 인상을 주기도 했다.

허위사실을 주장하다 망신을 산 것도 시민단체로서 경솔한 행동이었다. 지난해 12월 시민단체가 거창군의 거창연극제 상표권 매입에 대해 경남도에 감사를 요청하면서 주장했던 내용 중 일부는 사실과 맞지 않는 것이었다.

바로 허위사실을 비판하고 반박하는 주장이 나오면서, 시민단체로서의 공신력에 큰 흠집을 남겼다. 하지만 여전히 해명하지 않고 있고, 사과나 유감 표명 없이 어물쩍 넘어가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시민단체가 너무 오만한 것 아니냐는 비판을 자초하고 있는 모습이다.

시민단체에 불신이 생긴다는 것은 군민들에게도 부담이 된다는 점에서 안타까운 일이다. 건전한 시민단체가 주민들의 공감대를 얻어 군정과 의정의 문제점을 감시하고 지적해야만 지역의 발전도 가능하다. 시민단체의 공신력이 떨어져 신뢰성이 약해지면 견제능력이 자연스럽게 약해질 수밖에 없고, 주민들에게도 피해가 될 수 있다.

시민운동가들이 정치권에 진출해 좋은 활동을 펴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 경우가 적지 않은 것은, 시민사회의 다양한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소통 능력과 조정 능력 때문일 것이다. 폭넓은 소통과 함께 분명하고 정확한 목소리를 내는 것이 시민운동의 역량이기도 하다.

최근 노무현재단 유시민 이사장은 예전에 잘못된 사실을 주장한 것에 대해 공개적으로 사과했다. 공인으로서 당연한 태도다. 인정할 것은 인정하고 사과해야 그나마 신뢰가 유지될 수 있는 것이다.

거창의 시민단체도 마찬가지다. 사실과 다른 내용을 거침없이 주장해 경솔함과 잘못을 확인하고도 뭉개고 넘어가려는 것은 시민단체가 갖춰야할 기본적인 자세로 보기 힘들다. 공신력 회복을 위한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서부경남신문 newsnuri@hanmail.net

<저작권자 © 서부경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set_C1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