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해인사 "남부내륙철도는 달빛내륙철도 교차해야"

기사승인 [59호] 2021.01.23  20:04:40

공유
default_news_ad2

5월 남부내륙철도 타당성 발표
6월 달빛내륙철도 계획안 나와
철도네트워크 구축안 반영필요

해인사역 유치 추진위원회는 13일 서울 한국불교역사문화관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합천역사는 현재 논의되고 있는 동서관광철도(달빛내륙철도)와 교차역으로 건설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 해인사>

해인사가 남부내륙철도(김천~합천~거제) 합천 역사(驛舍)는 현재 논의되고 있는 달빛내륙철도(광주~합천~대구)가 개설되면 남북과 동서로 연결하는 교차역으로 건설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해인사역 유치 추진위원회는 13일 서울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계적인 지명도와 이용도가 높은 해인사의 세계문화유산지역과 가야산국립공원의 자연자원을 무시하여 ‘해인사역’을 선정하지 않는다면 수요저조로 공동화 되어버린 ‘함안역’의 잘못을 되풀이 할 것”이라며 “현재 논의되고 있는 동서관광철도(달빛내륙철도)와 교차역으로 건설되어야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특히 해인사역 부지는 광주대구고속도로 해인사나들목(IC) 인근 지대로 고령나들목(IC)에서 5분 거리, 거창나들목(IC)에서 15분 거리에 있어 합천군은 물론이고 인접 지자체인 거창군과 고령군, 대구 달성 현풍 등 서부지역까지 두루 혜택을 볼 수 있는 지리적 이점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합천읍과의 거리도 도로망 설치의 후속조치를 취한다면 10분 거리에 지나지 않아 지역인지도, 교통연계성, 경제성, 발전성 등 국토균형발전 차원에서도 남부내륙철도의 가장 합리적인 정거장이라고 확신했다.

해인사의 이같은 주장은 오는 6월로 예정된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1~2030)에 달빛내륙철도의 신규 사업 포함여부가 확정되기 때문에 남북과 동서축을 연결하는 교차역으로 건설되어야 국가 철도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는 논리다.

광주에서 출발해 함양, 거창, 합천을 거쳐 대구까지 연결되는 달빛내륙철도가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포함된다면 합천역사의 위치도 이에 따른 고려를 해야 한다는 당위성에 따른 것이다.

현재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12월 발표한 남부내륙철도 전략환경영향평가(초안)에는 달빛내륙철도의 건설 여부는 포함되지 않은 상태다. 국토부는 5월쯤 남부내륙철도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용역을 완료하고 철도노선과 역사 위치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달빛내륙철도 국가철도망구축계획 포함여부는 오는 6월쯤 예정돼 있다.

따라서 국토부가 남부내륙철도 역사 위치가 포함된 타당성 계획은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발표 이후 확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지역에서 제기되고 있다. 남부내륙철도와 달빛내륙철도의 발표가 한 달여 차이에 불과해 신규 사업 반영에는 지역 간 균형 있는 발전과 철도네트워크를 고려해 계획되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해인사역 유치추진위원회 총도감 진각스님은 “인접지자체의 교통연계와 이용 편익까지 고려한 해인사역이야말로 남부내륙철도의 합천지역 통과구간의 가장 합리적인 정거장”이라며 “청와대 소관수석실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국토부에서 진행하는 남부내륙철도사업의 내용을 전면 재검토하여 합리적인 노선과 정거장을 선정할 수 있도록 적극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국토부가 2017년 5월 발표한 남부내륙철도 예비타당성 보고서에는 “경상북도에 역사가 설치되지 않을 경우 지역주민의 반발이 예상됨으로 성주군·고령군 모두 이용이 편리한 지역에 역사 설치를 희망했다”고 고려했다. 성주군청에서 김천역은 38㎞(39분), 김천구미역은 33㎞(29분)가 거리다.

이영철 기자 achimstory@hanmail.net

<저작권자 © 서부경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set_C1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