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남부내륙철도, 거창군·해인사 반발… 합천군은 정면돌파

기사승인 [59호] 2021.01.23  19:59:27

공유
default_news_ad2

해인사, 정부·국회 직접 나서라
거창군, 추진위 긴급대책 논의
합천군, 단일화방안마련 간담회

철도 역사위치로 지역 간 마찰
지자체들 첨예한 갈등 재점화
노선초안 놓고 연합가능성 대두

남부내륙철도 역사(驛舍) 위치를 둘러싸고 지자체마다 유치경쟁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거창군과 합천군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고, 합천군 내에서도 역사 입지를 두고 지역 간 반목이 촉발될 조짐까지 보이고 있다. 특히 해인사가 조계종 차원에서 반발하면서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2월 남부내륙철도 전략환경영향평가에서 합천 역사 위치를 합천읍 서산리 1안과 합천군 율곡면 임북리 2안 중에서 교통편의상 접근이 용이한 1안이 적합하다고 밝혔다. 서산리는 합천군청과 2㎞ 떨어진 곳으로 합천소방서 근처 지역이다.

이에 해인사와 해인사교구종회, 해인사역주민추진위원회는 정부와 국회, 합천군청을 향해 ‘해인사역’ 선정을 촉구했다. 여기에 거창군도 긴급간담회를 열고 해인사역 배체를 납득 못한다며 경남도와 국토부 등에 해인사역 추진을 촉구했다.

해인사, 정부와 국회가 해인사역 선정에 나서라

해인사역 유치추진위원회 총도감 진각스님은 13일 기자회견을 열고 합천지역 정거장은 반드시 해인사역이 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사진: 해인사>

국토부가 남부내륙철도 김천~거제 구간 역사위치 선정 과정에서 해인사역을 배제하자 해인사와 해인사 전국 교구본사, 해인사역주민추진위원회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해인사역 유치추진위원회 총도감 진각스님은 13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지하 2층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합천군을 경유하는 지역에 ‘해인사역’을 배제한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규탄했다.

추진위원회는 “해인사와 가야산에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이자 세계기록유산인 팔만대장경을 비롯한 수많은 국보와 보물 등 각종 문화재들이 산재해 있다”며 “해인사에 대한 지명도는 국내를 넘어 세계적으로 쟁쟁하다. 국가세금으로 진행되는 국책사업인 남부내륙철도에 합천지역 정거장은 반드시 해인사역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해인사와 가야산은 교통접근 사정이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연간 100만명 정도가 탐방해왔다. 수도권과 연계된 철도가 개설되어 해인사역이 생긴다면 수도권과 충청, 경북내륙의 수많은 국민들이 찾아 올 것이고, 그 혜택은 합천군 주민들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추진위원회는 “국토부가 세계적인 지명도와 이용도가 높은 해인사의 세계문화유산과 가야산국립공원의 자연자원을 무시하여 ‘해인사역’을 선정하지 않고, 지역개발업자의 이해만을 반영한 내용으로 결정한다며 수요저조로 공동화되어 버린 경전선 ‘함안역’의 잘못을 되풀이 할 것이다”고 경고했다.

또한 “현재 논의되고 있는 동서관광철도(달빛내륙철도)가 개설되면 남북과 동서로 철도로 연결하는 교차역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했다.

사정이 이러함에도 “이번에 발표된 합천의 정거장부지 초안은 개발투자업자들과 이에 동조한 지자체 인사들이 내세운 합천읍내 인근으로 채택했고, 소신 없는 국토부가 이에 영합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게다가 “해인사역 부지는 합천군은 물론 인접 지자체인 거창군과 고령군까지 두루 혜택을 입을 수 있는 지리적 이점을 가지고 있다. 해인사역 부지는 고령나들목(IC)에서 5분 거리, 거창나들목(IC)에서 15분 거리며, 대구 달성 현풍 등 서부지역까지 근접해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청와대 소관수석실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국토부에서 진행하는 남부내륙철도사업의 내용을 전면 재검토하여 합리적인 노선과 정거장을 선정할 수 있도록 적극 나설 것 △국토부와 기재부는 용역회사의 연구조사 결과를 재검토하고, ‘해인사역’ 선정을 신속히 추진하고 △환경부와 문화재청도 세계문화유산과 가야산국립공원에 대한 원활한 국민적 이용을 위해 ‘해인사역’ 유치에 적극 나설 것을 요구했다.

이어 경남도와 합천군도 소극적 행정, 국소적 정책을 벗어나 국민전체의 향유를 위해 ‘해인사역’ 선정에 적극적으로 앞장서라고 촉구했다.

거창군, 남부내륙철도 해인사역 배제 납득 못한다 

거창군은 14일 남부내륙철도 전략환경영향평가(초안)에 해인사역이 배제되자 긴급 추진위원회 회의를 가지고 대책을 논의했다. <사진: 거창군>

거창군은 14일 남부내륙철도 전략환경영향평가(초안)에 해인사역이 배제되자 긴급 추진위원회 회의를 가지고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해인사역 유치 공동추진위원장인 구인모 거창군수, 김종두 거창군의회 의장, 안철우 아림예술제위원장을 비롯한 김일수, 강철우 도의원 등 추진위원과 군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거창군은 2019년 5월부터 해인사역 유치 거창군·해인사 공동추진위원회를 구성해 경남도 방문, 유치 홍보 활동 전개, 국토부 및 철도 시설공단 방문 등 남부내륙철도 해인사 역사의 당위성을 강력히 주장해 왔다.

이러한 주장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12월 발표한 전략환경영향평가에 대안1과 대안2 모두 해인사역이 배제된 것은 7만 거창군민들은 납득하기 어렵다는 반응이다.

위원들은 남부내륙철도는 국토균형발전을 목표로 하는 국책사업인 만큼 거창, 합천, 고령, 서대구 등 수혜인구가 많고 수도권, 충청권, 경북권 등의 국민들이 팔만대장경과 수많은 국보와 보물이 있는 해인사를 방문하는 관광객 유치를 통해 지역의 새로운 성장동력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해서 야로면 일대에 해인사 역사가 반드시 설치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성주역이 생기면 해인사는 경남이 아닌 경북도민을 위한 해인사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이 다수를 이뤘다.

남부내륙철도 노선안 조정을 위한 경남도의 역할도 강조했다. 예비타당성 조사가 면제되었다는 이유로 향후 경제성이 없어 사라질 것이 뻔한 지역에 역사를 유치하는 것은 미래세대에 죄를 짓는 것이라고 했다.

남부내륙철도 거창군 추진위원회는 해인사, 고령군, 야로·가야면 등과 연대방안을 추진하고 있으며 노선 안에 대해 경남도와 국토부 등에 거창군의 의견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합천군, 남부내륙철도 합천역사 단일화 마련 간담회

합천군은 15일 종합사회복지관 3층 대강당에서 합천역사 단일화 마련안 ‘남부내륙철도 합천역사 유치 추진위원회’ 간담회를 열었다. <사진: 합천군>

합천군 15일 종합사회복지관 3층 대강당에서 ‘남부내륙철도 합천역사 유치 추진위원회’ 간담회를 열었다.

이번 간담회는 합천군 발전 및 역사이용이 활성화 될 수 있는 역사위치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여, 합천군의 요구안이 기본계획에 반영되도록 건의하기 위한 것이다.

이날 간담회에는 남부내륙철도 합천역사 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인 문준희 합천군수, 배몽희 합천군의회 의장, 지정도 합천군 향우회장을 비롯한 80여명의 추진위원회 위원들이 참석하여 열띤 토론을 펼쳤으나, 합천군 발전 및 접근성에 대한 이견으로 단일된 역사위치 요구안을 결정짓지는 못했다.

합천군은 이번 간담회에서 합천역사 위치에 대한 접점을 찾지는 못했지만, 장래 합천군 발전 및 주민이용이 활성화될 수 있는 지역에 합천역사를 유치해야한다는 추진위원들 및 군민들의 뜻을 다시 한 번 확인한 만큼, 빠른 시일 내 군민의 하나된 목소리로 단일 요구안을 국토부에 제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토부는 전략환경영향평가서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마친데 이어 관련 절차이행 후, 5월쯤 기본계획 용역 완료 후 철도노선 및 역사 위치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영철 기자 achimstory@hanmail.net

<저작권자 © 서부경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