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부산·울산·경남’ 행정통합안 제시

기사승인 [0호] 2020.11.05  22:24:09

공유
default_news_ad2

김경수 민주당 최고위서 제안
이낙연 “동남권 메가시티 지원”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4일 부산항 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 ‘더불어민주당 부산·울산·경남 현장 최고위원회 및 예산정책협의회’에 "부울경 행정통합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사진: 경남도>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4일 “동남권 메가시티의 성공의 위해서는 부울경 행정통합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이날 김 지사는 부산항 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 ‘더불어민주당 부산·울산·경남 현장 최고위원회 및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해 “한국판 뉴딜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지역균형 뉴딜이 필요하고, 지역균형 뉴딜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유연한 권역별 발전전략과 궁극적으로는 권역별 시·도간 행정통합이 불가피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지사는 “1단계로 부산과 경남이 먼저 통합하고, 분리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울산은 적절한 시기에 2단계로 통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구체적인 생각을 전했다. 앞서 3일 김 지사는 도의회 시정연설을 통해 부산과 경남의 행정통합 필요성을 제기했다.

특히 김 지사는 토론과정에서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통과되면 행정통합 전 과도기 단계로 ‘특별자치단체연합’을 구성할 수 있다”며 정기국회에서 법안 통과를 당부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주요 지도부와 당직자들이 4일 ‘지역상생을 위한 지역균형뉴딜’을 주제로 열린 회의에 참석했다. <사진: 경남도>

이낙연 대표를 비롯해 염태영, 노웅래, 신동근, 양향자, 박홍배, 박성민 최고위원, 박광온 사무총장, 정태호 전략기획위원장, 한정애 정책위 의장, 최인호 수석대변인, 홍영표 참좋은지방정부위원장, 이광재 K-뉴딜본부장, 박재호 부산시당위원장, 김정호 경남도당위원장 등 주요 지도부와 당직자들이 참석했다.

이낙연 대표는 모두발언에서 “동남권 메가시티가 실현되면 인구 800만이 넘는 초대형 경제·생활공동체로 지역경쟁력이 높아지고 활력이 늘어날 것”이라며 “이러한 부울경의 노력에 당도 전폭적으로 동의하고 최대한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 지사가 이처럼 경남과 부산의 행정통합 논의를 제안한 것은 대구·경북, 광주·전남, 세종·대전 등 전국의 권역별 통합논의에 대한 주도권을 다른 지역에 뺏길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동남권 메가시티를 완성하기 전에 행정통합을 먼저 이뤄야 한다는 의견을 표방한 것으로 보여 실제 행정통합 논의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이은정 기자 newsnuri@hanmail.net

<저작권자 © 서부경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