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서부경남 공공병원 후보지… 진주·남해·하동 선정

기사승인 [0호] 2020.06.30  14:56:45

공유
default_news_ad2

경남도민참여단 투표 통해 결정
후보지 우선순위 없이 선정키로

서부경남 공공병원 설립 후보지로 진주, 남해, 하동 3곳이 선정됐다. <사진: 경남도>

지난 27일 경남도는 서부경남 공공의료 확충 방안 제3차 도민토론회를 경남 농업기술원에서 열고 △진주시 구 예하초등학교 부지 △남해군 남해대교 노량주차장 인근 지역 △하동군 진교면 진교리 산27-1 외 10필지 3곳을 공공병원 설립 후보지로 선정했다.

후보지 선정에는 도민참여단 및 공론화협의회 140여명이 최종 23개 후보지를 토론에 상정해 2차례 투표했다. 이후 의료취약지역 대책과 보건의료기관 간 협력 방안에 대한 토론이 이어졌다.

도민참여단 및 공론화협의회 140여명이 최종 23개 후보지를 투표해 진주, 남해, 하동 3곳을 선정했다. <사진: 경남도>

백재중 녹색병원 내과과장이 ‘의료 취약지역 공공의료 확충방안’을 주제로 발제한 뒤 경창수 의료사협회장, 장명세 남해병원장, 이천형 새하동병원장의 토론이 진행됐다. 이어 황수현 마산의료원장이 ‘의료기관간 협력방안’을 주제로 발제해 박기수 경상대 의대교수, 황혜경 진주시 보건소장, 한창섭 사천시의사회장의 토론이 이어졌다.

고영남 소위원장은 “일체의 가치판단과 임의적 판단을 배제하여 도민의견을 최대한 존중하고 공정성 확보에 최선을 다했다”며 “공공병원 후보지 결정에 지역중심주의를 벗어나 서부경남 전체를 위한 결정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제4차 도민토론회는 제1·2·3차 토론 결과를 종합·정리하는 내용으로 7월4일 경남 농업기술원에서 열릴 예정이다.

[알려드립니다] 거창군보건소는 ‘서부경남 공공병원 후보지… 진주·남해·하동 선정’ 기사와 관련해 거창권역(거창·함양·합천)은 거창적십자병원이 선정되었기에 이렇게 제목을 달면 군민들이 오해의 소지가 있어 바로 잡아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또한 경남도에서 밝힌 서부경남 공공병원은 이 기사에는 진주권(산청·하동·남해·사천·진주)만 해당됨으로 기사 내용과는 다르게 해석할 소지가 있다고 해 이를 바로 잡습니다. 따라서 오해의 소지가 있는 본문은 삭제합니다.

아울러 진주의료원과 같은 공공의료시설은 현재 상황에서는 확충할 계획이 없다고 밝혀왔습니다. 창원권, 진주권, 거창권, 통영권, 김해권이 모두 권역별 공공병원이라는 의미입니다.

공공병원에 대한 기사는 다음호에 자세히 다룰 것임을 밝힙니다. 그 이유는 다른 4개 권역은 상급종합병원이나 종합병원 권역응급센터, 뇌혈관. 심혈관 인증병원 등이 있으나 거창은 종합병원이나 지역응급센터는 물론 심혈관, 뇌혈관 인증병원이 한 곳도 없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입원사망비율이 적정 기준의 1.52배에 달하고 있고, 응급사망비율은 1.37배, 뇌혈관 사망비율은 1.58배, 재입원비율은 1.21배로 적정수치보다 모두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공공병원 또는 거창적십자병원에 거는 기대가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공공의료기관에 대한 기사는 7월13일자 종이신문을 통해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서부경남신문 newsnuri@hanmail.net

<저작권자 © 서부경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set_C1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