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龍' 기와단청 한 쌍 산청 동의보감촌에 터 잡았다

기사승인 [0호] 2020.03.30  11:15:04

공유
default_news_ad2

일정 이욱 선생 산청에 작품기증
고(古)기와에 청룡·황룡 얼굴 그려
부귀영화 상징하는 마음 담은 것

이욱 선생이 청룡과 황룡이 그려진 기화를 동의보감촌 주제관에 기증했다. <사진: 산청군>

국가무형문화제 제48호 단청장 홍점석 선생의 제자이자 단청장 전수교육조교인 일정(一井) 이욱 선생이 청룡과 황룡이 그려진 기와단청 작품 한 쌍을 산청 동의보감촌에 기증했다.

산청 출신으로 1965년생인 일정 선생은 지난 1988년 홍점석 선생의 문하생으로 입문했다. 2008년 단청장 전수교육조교로 선정 된 이래로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초빙교수를 거쳐 2013년부터는 국립무형유산원 단청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최근에는 ‘단청의 아름다움’을 주제로 개인전과 기획전시, 연꽃 그리기 체험행사를 개최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일정 선생은 청룡과 황룡이 그려진 한 쌍의 기와단청 그림에 대해 “청룡은 명예를 상징하고 황룡은 부를 상징한다. 사찰이나 궁궐의 중요전각에 용을 그릴 때 좌측에는 청룡을, 우측에는 황룡을 그리는데 이는 부귀영화를 염원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담아 표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용이 그려진 고기와는 경북 의성군의 대곡사에 있었던 기와로 만들어 진지 200여년 이상”이라며 “고기와 중에서도 대와에 속하는 기와로 그 자체로도 역사적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사진 왼쪽은 청룡, 오른쪽은 황룡을 그린 기와다. 청룡은 명예를 황룡은 부를 상징한다. <사진: 산청군>

산청군은 이 용 단청기와 한쌍을 동의보감촌을 찾는 사람들이 편하게 감상할 수 있는 엑스포 주제관 로비에 전시할 예정이다.

조경래 항노화관광국장은 “청룡과 황룡의 생생한 모습이 담긴 일정 선생의 기와단청 작품은 전통문화와 한방 항노화를 함께 체험할 수 있는 동의보감촌과 아주 잘 어울린다”며 “많은 방문객들이 작품을 보시고 부귀영화는 물론 건강과 장수를 누릴 수 있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서부경남신문 newsnuri@hanmail.net

<저작권자 © 서부경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set_C1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