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창원시 노선 조정 요구 달갑지 않은 서부경남

기사승인 [36호] 2020.02.08  18:59:07

공유
default_news_ad2

진주와 주변도시들 강력 반발
노선 따라 지역발전에 큰 영향

창원시의 남부내륙철도(서부경남KTX) 노선 조정 요구에 거창·함양·산청·합천 등은 기존 합천 경유는 아무 문제가 없기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리 달갑게 생각하지는 않고 있다. 우선적으로 창원시의 요구가 반영되려면 노선 조정이 있어야 하고 그에 따른 주변 지역의 반발 등으로 사업 지연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특히 진주를 중심으로 하고 있는 서부경남 지자체들은 창원시의 요구가 서부경남KTX라는 사업방향과도 어긋난다는 점에서 탐탁지 않은 분위기가 지배적이다. 사실상 서부경남KTX가 철도교통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진주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렇다. 만일 창원의 요구대로 될 경우 진주와 서부경남의 남부권 지자체들은 KTX 소외지역으로 전락하게 된다.

하지만 창원시로서도 서부경남 KTX가 함안을 거칠 경우 지역 발전에 큰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서부경남 지역의 반발을 감수하고서라도 뛰어들 수밖에 없는 형편이다. 의령에서 함안으로 연결될 경우 창원중앙역까지 시간과 거리가 단축된다.

게다가 마산 중리 등 함안 인접 지역의 개발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성사만 된다면 경남지역 다른 도시들의 비판을 충분히 상쇄하고도 남을 만큼 이익이 만만치가 않다.

대도시들의 경우 철도나 지하철역이 들어선 역세권이 각광 받고 있다. 아무리 허허벌판인 곳에 역사가 지어진다고 해도 개발수요가 커지면서 주변이 다양한 용도로 재편되고 자연스레 도시 발전으로 이어지게 된다.

최근 이전이 확정된 대구광역시의 시청사 부지도 가까이 위치한 지하철에 더해 KTX 서대구역이 인근에 만들어지고 있는 것도 영향을 끼쳤다. KTX 역사가 위치한 곳을 중심으로 신도심이 형성되는 효과도 크다. 창원시가 안팎의 비난을 감수하면서도 KTX 노선을 지역 내 논란으로 확장시키려는 것도 이런 여러 가지 고려가 있어 보인다.

다만 창원시의 요구는 진주권을 더욱 고립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서부경남 지역이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기는 어려운 사안이다. 경남도의회가 창원시에 노선조정 요구를 철회하라고 비판한 것도 지역균형발전이라는 원칙에 맞지 않기 때문이다. 창원은 거제와 해상교량 건설이 추진 중에 있고 이미 KTX 수혜를 보고 있는 지역이라는 점에서 우군을 얻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그렇더라도 창원시가 노선 조정 요구를 철회할 가능성은 많지 않아 보인다. 창원시는 지난 4일 노선 조정의 장점을 설명했고, 진주시는 5일 이를 반박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총선을 앞둔 정치적 환경 변화를 앞두고 있는 데다, KTX 노선에 지역의 미래가 달려있다는 점에서 착공이 이뤄지기 전까지 논란과 공방은 끊이지 않을 전망이다.

권선형 기자 kwonsh@seobunews.com

<저작권자 © 서부경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