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마천농협 3명 대기발령… 선거법 조사 ‘검찰 송치’

기사승인 [0호] 2019.08.27  15:53:47

공유
default_news_ad2

경남경찰청, 1·2차 조사 분리
선거법 기소여부에 관심 집중
비리 수사는 9월 중순에 가능

비대위, 농림부 특별감사 요청
경찰에 선제적 보전조치 강조

지리산마천농협 비상대책위가 지난 2일 세종시 농림축산식품부 정문에서 특별감사를 요청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 지리산마천농협 비대위>

지리산마천농협이 전 조합장의 비리적발로 경남경찰청의 압수수색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전무와 상무 2명, 총 3명이 지난 16일 대기발령 상태로 조치됐다.

특히 경남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신용계·구매계·가공사업소 등 두 차례에 걸쳐 압수수색을 벌이는 과정에서 조합원 등 선거법 혐의가 추가로 확인되어 8월말 검찰에 송치됐다. 지난 3월13일 치른 조합장 선거 공소시효는 선거일 다음날부터 6개월로 오는 9월13일까지로 실제 기소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이에 따라 경찰은 1차로 선거법 공소시효 만료 전에 관련 수사를 벌이고, 2차로 장부와 전산자료 일체를 압수한 신용계·구매계·가공사업소·총무부서 등에 대해 비리 혐의를 조사할 방침이다. 이는 마천농협에 대한 조사자체가 방대해 분리한 것으로 보인다.

27일 지리산마천농협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여중년·마천면이장단협의회장)에 따르면 조합원 374명은 지난 2일 세종시 정부청사 농림축산식품부 정문에서 조합의 경영정상화와 불법비리 관련자 처벌을 위한 특별감사를 요청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감사청구 요청내역은 △경남지방경찰청 압수수색 현실의 확인 및 대책 △조합자산 인수인계시 정확성 △조합전반의 업무현황 및 부흥대책 △무자격 조합원 현안문제 △1인 조합장 장기집권에 따른 각종 비리 및 조합원 권리보호 등이다.

이어 9일에는 경남경찰청을 찾아 “비리 관련자의 도피 및 재산은닉 방지와 조합원의 재산보호를 위한 선제적 보전조치(가압류, 은닉재산 발굴 등)가 절실히 필요하다”며 “철저한 수사 및 범죄사실에 대한 응징과 부정재산 환수 등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또한 비대위는 “창원지방검찰청 거창지청을 찾아 관련자 형사고발 및 민사상 손해배상 등 끝까지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대위는 “현 조합장을 제외한 직원 24명 전원이 수사기관의 조사를 받았고, 전직조합장을 비롯한 간부직원 대부분 연루되어 수사선상에 올라 조사를 받고 있다”며 “농민 조합원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농협의 재산을 잘 관리하여야 할 간부직원과 전직조합장이 횡령과 비리, 회계허위조작 등을 통해 마천농협을 종합비리백화점으로 만들었다”고 분노했다.

비대위는 농림부 특별감사와 경남경찰청에 신속한 조사를 요청한 배경에 대해 “농협 측에 신속한 조사, 관련자 엄중문책, 조합원에게 사실보고를 요구했지만 아직도 아무런 조치가 취해지지 않고 있다”며 “그러는 동안 비리횡령을 저지른 간부직원들은 지금도 그 자리에서 재직 중에 있고, 책임 면피와 비위행위를 숨기기에만 급급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리산마천농협 비리 혐의 관련자들의 원금환수를 요구하는 현수막. 마천농협이 현수막업체에 전화를 걸어 플래카드를 달지 못하게 하거나, 주문한 이의 신상을 요구해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 지리산마천농협 비대위>

아울러 비대위 한 조합원은 “마천농협 전 조합장과 관련자들 비리를 철저히 수사하라는 현수막을 달려고 해도 업체에서는 농협의 눈치를 봐 달아주지 않았다”며 분개했다.

한편 비대위는 23일 대책위원회에서 경과보고를 한 데 이어, 28일 마천면이장단(비상대책위원) 회의에서 그동안 과정을 설명할 계획이다.

특별취재팀 newsnuri@hanmail.net

<저작권자 © 서부경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set_C1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