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500년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거창24문중회’ 정기총회

기사승인 [0호] 2019.04.29  20:02:42

공유
default_news_ad2

- 표계수 회장 이임, 허태명 회장 취임

‘거창24문중회(회장 표계수)’ 2019년도 정기총회가 4월22일 하동 청학동에서 거창지역 24개 문중 대의원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날 총회에서는 경과보고, 결산보고, 차기 회장단 선출, 모임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임원단 선출에서는 차기 회장 허태명(하양허씨), 부회장 김영석(선산김씨)·류지근(문화류씨), 감사 신도범(거창신씨)·이태헌(덕수이씨), 총무 허원길(하양허씨), 간사 허한무(하양허씨)씨를 각각 선출했다.

이날 총회와 함께 개최된 문화유적지 탐방으로 산청 남사예담촌, 하동 청학동 삼성궁과 최참판댁을 관람하고 행사를 마무리했다.

표계수 이임회장은 “지난 2년 동안 거창24문중회 운영에 많은 협조와 성원에 감사 드린다”고 말했다. 허태명 신임 회장은 “각 문중 대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도 편달을 바란다”고 밝혔다.

‘거창24문중회’는 양반가의 선비정신을 바탕으로 이뤄진 500여 년의 역사를 가진 향리의 대표적 모임이다.

조선시대 전통사회에서는 고을마다 유향소(留鄕所)가 있어 수령을 보좌하고 풍속을 바로잡고 향리를 감찰하며 민의를 대변했다. 이 유향소에 출입한 선비들의 이름을 적은 장부가 향안(鄕案)이며, 이 향안에 등재된 성씨 중에서 대표적인 문중을 선정한 것이 ‘거창24문중’이다.

‘거창24문중회’ 소속 성씨는 △진양강씨 △상산김씨 △선산김씨 △문화류씨 △남평문씨 △밀양박씨 △밀양변씨 △거창신씨 △함종어씨 △함양오씨 △파평윤씨 △덕수이씨 △벽진이씨 △성주이씨 △연안이씨 △전주이씨 △하빈이씨 △동래정씨 △진양정씨 △한양조씨 △흥해최씨 △신창표씨 △하양허씨 △진주형씨이다.

서부경남신문 webmaster@seobunews.com

<저작권자 © 서부경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